피그마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기능으로 웹 디자인 세계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웹 디자인 초보자든 경험 많은 개발자든 상관없이, 피그마는 반응형이면서 미적으로 매력적인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필요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피그마 사용의 기초를 소개하고, 그 풍부한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웹 디자인 프로젝트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피그마에서의 디자인 원칙
UI/UX 원칙 적용하기
피그마에 적용되는 UI/UX 디자인의 핵심 원칙을 이해합니다. 먼저 와이어프레임, UI디자인, 프로토타이핑, 디자인시스템, 핸드오프의 UI디자인의 모든 과정을 하나의 앱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피그마의 도구를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면서도 기능적인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방법을 강조합니다. 정렬, 계층 구조, 타이포그래피, 색상 구성표를 배우고, 피그마의 반응형 디자인 기능이 다양한 장치에서 웹사이트가 아름답게 작동을 하게 됩니다.
협업 및 피드백
피그마의 두드러진 기능 중 하나는 실시간으로 협업 기능입니다. 여러사람이 모여서 동시에 작업하기에 최적화되어 있는 피그마로 만든 디자인 시스템은 디자이너나 개발자 누구나 접속해서 컴포넌트를 살펴볼 수 있다 보니, 컴포넌트를 쉽게 찾기 위한 구조가 필요합니다. 또한 실시간 협업툴이기 때문에 팀원이나 고객과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실시간 피드백을 받으며 비대면, 대면 근무와는 상관없이 바로바로 논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더욱 동적인 디자인 과정을 촉진하고 최종 제품이 고객이 승인할 수 있을 정도로 잘 조정된 결과를 보장합니다. 하지만 실시간 협업툴이다 보니 서버나 네트워크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작업하지 못할 수도 있다 보니 그것을 대비하여 파일로 저장해서 백업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그마와 피그잼의 차이
처음 계정 생성을 할 때 디자인을 선택할 경우 피그마와 피그잼 보드를 선택하면 피그잼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피그마는 UI/UX 디자인을 하는데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데스크톱 등등 각각의 해상도에 맞는 화면을 그리고 개발자에게 가이드를 전달해서 앱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개발자와 협업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피그잼은 협업에 더 중점을 둔 파일 형식으로, 낙서, 대화 스케치 등등 디자인하기 전 단계나 협의가 필요할 때 다양한 사람들이 작업할 수 있는 보드입니다. 그래서 프로젝트를 만들기 전에 피그잼으로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논의하거나 각각의 기능들을 정의하는 등 구성원 간의 1차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파일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고급 기법 및 팁
웹 디자인을 위한 피그마 사용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좀 더 고급 기술에 대해 배우는 것이 유익합니다. 컬러, 타이포그래피, 크기 조정등 이미지 형식에 대한 모든 컴포넌트를 재사용 가능하게 정리하는 방법, 텍스트 사이즈 같은 세부적인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개발자와 논의하는 등 전체 구조의 대한 지식들을 파악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효율성에도 필요한 팁이라고 생각합니다.